1. 이미지의 관찰자와 정신분석학
* 거울단계에서의 소외
- 거울 단계에서 이미지를 인식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물리적 통제력과 통제할 수 있다는 환상 사이의 분리가 일어나므로 소외의 기초가 마련.
* 영화 관람과 소외
- 관객들은 아이가 거울을 보듯 스크린을 보며 일시적인 자아의 상실을
권력에 종속되어 창조되고 美化된 것이 과연 17세기 프랑스에서 뿐이었을까? 그보다 앞서 우리나라 역시 朝鮮 건국의 天命性과 합리성을 위해 궁중 음악인 용비어천가라는 송축가를 만들지 않았는가. 시간, 장소를 불문하고 권력의 정당성을 위해 誕生한 예술의 이름을 우리는 세계 곳곳에서 어렵지 않
응시와 외부 직시
“시 말고는 즐길 것이 없다”, “시 없이는 말할 수 없다”고 노래했듯이 다른 무엇보다도 시인으로 자처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자아와 세계의 갈등, 이상과 현실의 심각한 괴리 속에서 김시습에게 유일한 위안거리는 시를 지으며 고뇌를 삭이는 일이었다.
김시습의 시는 매
싱싱한 살의 느낌에서 촉발된 욕망이다. 여자는 옷을 벗는데, 그 대목에서 카메라는 여자의 나신을 말 그대로 정면에서 과감하게 응시한다. 허다한 상업영화에서 비겁하게 가리고 그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훔쳐보는 염탐꾼의 입장을 강요받는 데 익숙한 보통 관객의 눈으로 보면 파격의 장면이다.
1. 다음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답 이중문을 그린 집 그림-외부에 대한 경계심이 많고 경직된 성향
2. 다음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답: 5번-지나치게 빽빽하게 그려진 선-대인관계에 대한 불안이나 민감성
4번-수차례 다시 지우고 그린 그림-불안하며, 우유부단한 성격
3. 다음
당신의 민족을 당신 자신처럼 즐겨라! Enjoy your nation as yourself!
매혹의 대상으로서의 응시
-서유럽은 동유럽에서 자신의 잃어버린 기원들, 잃어버린 "민주주의적 창안"의 기원적 경험을 찾고 있다. 바로 그 지점으로부터 서유럽은 스스로를 호감 가는 이상화된 형태로 보며, 스스로를 사랑받을 만한 존
도널드 덕은 미 제국주의를 유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듯 보이지만 성인 시청자들 역시도 그 타겟이다. 3세계 시청자들로 하여금 미국의 온정적인 권위에 대한 순종과 상호 존중 관계를 전범으로 삼도록한다. 미국은 문화와 가치가 경쟁될 수 있는 곳이며 경제적인 접근이 환
ÿ 경찰공무원의 증원에 대한 견해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세요? ★★★
답 변 1. ⇒ 경찰인력의 절대적인 양적 증가만이 경찰 본연의 임무를 달
성하는데 최선의 방법이 아닐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상황에서 가장
효율적인 경찰조직의 인력운용방안을 모색하는 것과 인력재배치에 대한
이
들어가며
20세기 말부터 드러나고 있는 지구촌의 새로운 징조들을 설명하기위해 현대 서양학자들은 헤르메스 신 을 끌어들고 있다. 정보시대에 특성에 맞는 신화인물은 헤르메스이다. 헤르메스는 바람에 신이며, 은닉의 신, 신의전령이다. 정치와 경제에 밀려 항상 끝자리를 차지하던 문화가 이
1. 미셀 푸코의 <감시와 처벌>
1) 미셀푸코는 누구?
미셀 푸코란 언어, 지식, 권력, 그리고 사회통제의 상호연관성을 연구한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역사가이다.
2) 미셀 푸코의 ‘판옵티콘’
우리가 이번 발표에서 설명하게 될 푸코가 75년에 낸 『감시와 처벌』은 푸코가 갖고 있는 독특한 ‘권력’ 개